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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민경,한혜연 유튜브 PPL뒤통수, 김나영의 입어만볼게요 수익. 인플루언서 연예인 유튜버의 실체

by bissy&cuppa 2020. 7.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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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정도면 사기수준..

여성듀오 다비치 멤버 강민경과 '슈스스(슈퍼스타스타일리스트)' 한혜연이 '유튜브 장사' 논란의 셀럽으로 지목되며 화제의 중심에 섰다.

SNS로 대중과 친근하게 소통해온 만큼, 의혹만으로도 거센 비판의 화살을 받고 있는 두 사람이다.


연예 매체 디스패치는 오늘(15일), '내돈내산? 남돈내산! 강민경·한혜연 유튜브 장사의 실체'라는 제목의 기사를 보도했다.



먼저 이들은 강민경의 유튜브 활동에 대해 "강민경이 개인 유튜브 채널 '강민경'을 통해 영리하게 PPL을 녹였다. 일상 공개에서 나온 먹은 것, 신은 것, 입은 것, 드는 것 모두 알고 보면 유료 광고다. 한 브랜드의 가방을 SNS에 올리는 조건으로 1,500만 원을 받았다. '찐' 일상템 소개 영상은 공개 이후 '강민경의 와이어 브라 졸업'이라는 제목으로 바이럴 마케팅에 활용됐다"라고 말했다.



그간 유튜브에서 소개했던 '내돈내산(내 돈 주고 내가 산)' 아이템들이 잘 알려진 그 뜻이 아닌, 실상은 '내돈내산(내 돈 받고 산 것처럼)'이었다는 주장.



디스패치에 따르면, '슈스스TV'를 운영 중인 한혜연 역시 강민경과 마찬가지로 일상 영상 대부분이 PPL이라고. 디스패치는 "한혜연은 영상에 PPL을 끼워서 돈을 벌었고, '슈스스TV' 채널을 '카카오M'에 팔아넘겼다"라고 밝혔다.



강민경과 한혜연은 각각 66만 명, 86만 명. 이들이 '파워 유튜버'가 될 수 있었던 비결은 다름 아닌 '찐'을 내세웠기 때문. 강민경은 지난 3월 '매일 쓰는 것들!'이라며 속옷까지 공개해 뜨거운 화제를 모았다. 한혜연 또한 '내돈내산' 콘셉트로 "돈을 무더기로 썼다"라며 대중의 공감을 이끌었던 바.






강민경ppl

"오늘은 짐이 많이 없어서 이 가방을 들고 나갈 건데요. 심심하니깐 가방 안에 뭐가 들어있는지 보여 드릴게요." (강민경)


가수 강민경이 '픽' (pick)한 가방. 사실은, 돈이다.

해당 상품은 브랜드 유가 PPL. 강민경은 이 가방을 SNS 계정에 올리는 조건으로 1,500만 원을 받았다.



◆ 내돈내산 : 내 돈주고 내가 산 물건이 아니라

내 돈 받고 내가 산 것처럼 - 한혜연



한혜연은 지난 2018년 3월, 유튜브에 '슈스스TV'를 개설했다. <매장털기>, <이달의 픽-크>, <내돈내산> 등의 코너를 진행, '베이비'(구독자)를 86만 명이나 모았다.



'슈스스TV'의 인기 비결은, 경험담(?)이다. '광고'가 아닌 '찐템'이라는 것. 실제로 한혜연은 "내 돈 주고 샀다", "돈을 무더기로 썼다"며 '진심'을 강조했다.



"오늘은 '내돈내산' 편한 슈즈 하울. 예쁘지만 편한 신발. 스타일과 편안함을 다 잡을 수 있는 신발을 모아 온거야. 정말 이걸 모아 오느라고 너무너무 힘들었어. 돈을 무더기로 썼어" (19.09.26, 한혜연)



하지만 한혜연은, '내돈'은 조금 쓰고 '남돈'은 많이 받았다. 그녀는 추천 신발 속에 (돈 받은) 협찬 신발을 녹였다. 한 마디로, 교묘한 신발 PPL. 비용은 대략 3,000만 원 내외로 알려진다.





"내가 서서 돌아다니는 직업이라 신발의 중요성을 누구보다 잘 알아. 이거 모아 오느라 너무 힘들었어. 돈을 무더기로 썼어." (한혜연)

'스타일리스트' 한혜연이 (내돈으로) 구매했다는 신발. 역시나, 돈이다. 한혜연은 이 신발(들)을 신으며 약 3,000만 원을 받았다.







"얘는 그냥 비행기 안에서도 계속 뿌렸거든 가지고 다니면서 쓰기 너무 좋은 것 같아" (19.07.09. 한혜연)



한혜연은 '데일리템'도 선보였다. 지난해 7월, 생얼을 드러내며 출장템을 소개한 것. 그 중에 '비OOO', '지000' 등은 유료 광고다. 한혜연은 이 영상 1편으로 약 2,000만 원을 벌어들였다.








"주변 사람들이 살이 너무 빠진 거 아니냐고 하더라. 공복이란 걸 다스릴 줄 알아야 하는데. 얘는 단백질이 훨씬 많이 들어가서 공복감이 늦게 오는 것 같아. (2019.05.28. 한혜연)



'이달의 픽-크' 역시 PPL 놀이터다. 매월 1개의 주제를 정해 '애정템'을 발표하는 식. 패션템, 뷰티템, 효도템, 선물템, 심지어 다이어트템 등 장르에 제한은 없다.



예를 들어, 노출의 계절 필수템 '픽-크'. 한혜연은 '포OOO'으로 공복을 다스리고, '백O'으로 이중턱을 관리하자고 말했다. 사실, 두 제품 모두 남 돈 받고 추천한 유료 광고다.



"내가 엄선을 해서 3가지 다른 스타일의 슈즈를 소개하려고 해. 나도 굉장히 많이 신는데, 그중에서도 정말 우리 (BMW) 베이비들이 편하게 신을 수 있는 슈즈를 소개할거야" (20.04.22, 한혜연)



한혜연이 소개한 슈즈 브랜드는 '심OOO', '슈O', '레OO' 등이다. 그 중에서 '심OOO'은 한혜연이 지분을 갖고 있는 회사. 카카오M은 '심000'를 카톡 추천 상품으로 올려 구매를 유도했다.


한혜연의 PPL 단가는 약 3,000만 원에 육박한다. 브랜디드(브랜드 돈으로 만드는 영상) 가격은 제품에 따라 다르다. 보통 3,000~5,000만 원 사이로 책정된다.



결국, '내돈내산'은 '남돈내번'이었다. 남의 돈으로 내가 번 것. '이달의 픽-크' 역시, '이달의 광-고'였다. 한혜연은 PPL을 끼워서 돈을 벌었고, '슈스스'를 '카카오M'에 팔아넘겼다.






◆ 머니로그 : 내 일상의 찐 PPL



가수 강민경의 부업(?)은 '인플루언서'다. 인스타그램 팔로워는 무려 200만 명. 게다가 구독자 66만 명의 유튜브 채널 '강민경'도 보유하고 있다.



강민경의 컨셉트는 일상 공개. 대신, 그 안에 영리하게 PPL을 녹였다. 강민경이 먹는 것, 강민경이 신는 것, 강민경이 입는 것, 강민경이 드는 것... 알고 보면 유료 광고다.




강민경은 지난 1월, 미국 뉴올리언스 여행기를 공개했다. 재즈펍을 찾았고, 잭슨 스퀘어를 돌았다. 숙소로 가는 길, 닭 2마리와 인사를 나누기도 했다.



강민경과 함께 뉴올리언스를 누빈 건, 파란색 신발이다. 그는 이 운동화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도 올렸다. 브랜드로부터 받은 비용은 대략 2,000만 원 선.

강민경은 지난 3월, '매일 쓰는 것들'을 소개했다. "진짜 데일리 화장품, 데일리 음식, 데일리 패션 등을 보여드리겠다"며 '찐' 일상템을 추천했다.



그가 (특히) 강추한 아이템은 속옷.



"원래는 '빅시'에 빠져 있었어요. 그런데 와이어가 아파서....(중략) 지금은 '비OOO'로 왔어요. 이게 좋은 게 컬러가 여러 개. 얘(빅시)로 다시 못 돌아가요." (강민경)



해당 영상은 '멀티'로 활용됐다. 이 브랜드는 속옷 극찬 부분만 편집, 자사 공식 채널에 올렸다. 이어 <강민경의 와이어 브라 졸업>이라는 제목으로 바이럴 마케팅을 시작했다


강민경이 먹방을 할 때, 카메라는 손목에 있는 팔찌를 비춘다. PPL이다. 강민경이 거리를 걸을 때, 카메라는 가방을 쫓아간다. 역시 PPL이다. 그녀의 일상에 참여하는 것, '돈'이 필요하다.



카카오M 관계자는 "(제품) 단순 노출은 1,000만 원이다. 기획 PPL은 건 마다 단가가 다르다"면서 "최근에는 '브랜디드' PPL은 진행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디스패치'가 패션업체 관계자를 통해 확인한 단가는 2,000만 원 내외. 인스타그램은 1,000~1,500만 원 수준이다. 유튜브가 포함되면 2,000만 원으로 뛴다.

◆ 볼게요 : 입금되면~ 입어볼게요





김나영은 패셔니스타다. 아니, 패션 인플루언서다. 그의 인스타그램 팔로워는 112만 명. 유튜브 채널 '노필터TV'의 구독자는 현재 47만 명이다.



김나영이 진행하는 대표 코너는 <입어만 볼게요>다. 특정 브랜드 매장을 방문, '입어만' 보고, '발라만' 보고, '신어만' 보는 콘셉트다.



김나영은 해당 코너를 유가로 진행한다. 한 마디로, 브랜디드 광고다. 10~15분짜리 영상을 만드는 데 필요한 돈은, 대략 3,000~5,000만 원 수준.



한 패션 브랜드 관계자는 "김나영이 매장을 찾아가는 형식이지만, 알고 보면 돈을 주고 매장으로 부르는 것"이라며 "광고 비용은 4,000만 원 내외에서 결정된다"고 말했다.





김나영은 최근 2020년 상반기 유튜브(에서 입금된) 수익을 공개했다.



"40만 달러? 5억 원? 뭔가 잘못된 것 같은데요. (다시 계산하며) 올해 1~6월까지 '노필터' 유튜브 수익은 4,089만 원입니다. 이 금액은 기부하겠습니다." (김나영)





김나영이 밝힌 '유튜브' 수익은, (6개월 누적) 애드센스 광고료다. 반면, 김나영은 '브랜디드' 광고 1편으로 비슷한 돈을 번다. 그는 지난 6개월 동안 최소 10편 이상의 브랜디드 광고를 진행했다.







강민경과 한혜연이 소개하는 유튜브 일상. 알고보면, 대부분 PPL(product placement)이다. 브랜드에서 돈을 받고 진행하는 일종의 간접광고다.



'디스패치'가 연예인 유튜버의 PPL 일상을 살펴봤다. 강민경, 한혜연, 제시카, 김나영, 기은세, 차정원 등은 일상에 제품을 녹였다. 한 마디로, 유료 광고다.







반대로, 한예슬 및 신세경 등은 순수하게 일상을 공유했다. 그들에게 유튜브 PPL을 문의한 결과, 돌아오는 답변은 'No'. 광고 및 협찬 사절을 말했다.



그런 두 사람이 '유튜브 장사' 의혹에 휘말리며 팬들의 실망감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이들의 유튜브는 물론, 인스타그램 최근 게시물까지 비난 댓글로 도배되고 있다.



이에 강민경은 직접 댓글에 답글을 남기며 적극적으로 해명에 나섰다. 그는 "속옷 협찬이면 진짜 실망입니다"라는 한 네티즌의 지적에 "속옷은 추후에 유튜브 콘텐츠를 편집하여 사용해도 되겠냐는 제안을 받아들여 광고가 진행된 부분"이라고 설명했다.



뒤이어 또 다른 네티즌이 "근데 왜 추후에 광고 영상이라고 수정 안 하신 거냐"라고 물었고, 강민경은 "영상 자체는 광고가 아니었으며 추후 협의된 내용도 자사 몰이나 스폰서드 광고를 사용한다는 내용이었다. 제 영상 자체에는 표기할 이유가 없다고 판단했다"라고 말했다.



또한 "협찬받고 '내돈내산' 그렇게 사람 속이는 거 아니다"라는 비난에 강민경은 "오해가 없길 바란다. 유튜브 협찬을 받은 부분은 협찬을 받았다고, 광고가 진행된 부분은 광고를 진행하였다고 영상 속이나 해당 영상의 '더 보기'란에 모두 표기하여 진행했다"라고 밝혔다.



그럼에도 "피드백이 더 실망스럽다. 본인 스스로가 홍보 영상이라는 거 광고라는 거 모르지 않지 않느냐. '내돈내산', 속옷 외에도 광고라는 얘기 없이 노출되었던 제품들 통틀어서 지금 다들 속았다는 생각에 얘기하는데 특정 부분만 아니라고 하신다. 협찬받은 모든 제품은 명시해야 한다. '더 보기'가 아니라. 외에는 불법이다. 구독 취소하겠다. 실망이다"라는 댓글이 게재됐다.



해당 글에 강민경은 "콘텐츠의 기획에 맞게, 그리고 광고주와 협의된 내용에 맞게 적절한 광고 표기를 진행했다. 저는 어떠한 위법 행위도 한 적이 없다. 공정위에서는 현재 말씀하신 부분에 대한 권고(어떤 일에 관하여 상대방이 어떤 조치를 취할 것을 권유하는 일) 단계이며, 9월 1일부로 시행할 예정이라고 한다"라고 강조했다.



더불어 "저번에 OO 세탁기인가 건조기인가도 다 보고 나니까 광고라고 해서 짜증 났다. 그건 애초에 광고비 받고 기획한 영상이었을 텐데 앞으로 광고 아이템은 영상 시작 전에 화면에 명시해달라. 광고가 나쁘다는 게 아니라 광고면서 아닌 척하는 게 기만당한 기분이 드는 거다. 속옷 영상 업로드 추후에 광고 계약하셨다고 했는데 영상에 노출시킨 가방이나 운동화는 왜 몇천(만 원)씩 광고비 받으셨으면서 광고라고 명시 안 하셨냐"라는 물음도 나왔다.



이에 강민경은 "오해하신 것 같다. 영상 시작 전 그리고 영상이 끝난 후 광고 표기해 두었다"라며 네티즌들과 끊임없이 설전을 이어가고 있다.



반면 한혜연은 입을 굳게 다물었다. "광고는 광고라고 정직하게 밝히면 좋을 것을", "실망이다", "'내돈내산'이 협찬이었냐", "믿었는데 진짜냐", "추천템이라면 다들 믿고 살 텐데 양심에 가책 안 느끼시냐" 등 팬들의 싸늘한 태도에도 말이다.



논란이 커지자 '슈스스TV' 측은 뒤늦게 입장을 밝혔다. 이들은 "확인 결과, 일부 콘텐츠에 기본 원칙인 '유료 광고' 표기가 누락됐다. 즉시 해당 콘텐츠에 '유료 광고 포함' 문구를 표기해 수정할 예정이다. 앞으로 철저한 제작 검증 시스템을 통해 재발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고개를 숙였다.


출처: 디스패치 👍🏻👍🏻






와...진짜 진심 영악하고 사기당한 기분 든다.

이제보니 김나영은 유튜브수익금보다 영상제작하러

매장 방문하는 게 더 수익이나니까

유튜브 수익금은 기부했겠구나 싶기도... 그리고

영상에도 유료광고포함이라 해놨으니 괜찮은데🤥

강민경이랑 한혜연은 뭐지...

그냥 광고면 광고라하면 되지 아니면 가만히라도 있던가

한혜연은 내돈내산 의미를 모르는가..................???

완전 연기자보다 더 연기잘해이언니ㅋㅋㅋㅋㅋㅋㅋㅋ

유튜브로 수익얻는 게 다가 아니고 아예 장사하고 있었군

강민경은 자기 브랜드까지 내더니...

역시 사람 욕심은 끝이없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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